우연히 일본어 폰트를 만드는 방법이 자세히 게제된 블로그 글을 보았습니다.

원래는 해당 블로그의 글을 번역해서 올릴 예정이었는데

아쉽게도 해당 블로그는 폐쇄가 되었는지 현재 접속이 불가능하네요.

뭐 그래도 제가 그 방법을 자세히 기억하고 있기에 제가 직접 글을 써봅니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은 기존 게임의 한글 폰트를 추가하는 방법이고,

자작 게임의 한글 폰트를 입히는 방법과는 별개의 방법임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준비물은 자신이 폰트를 만들고자하는 게임과 해당 게임의 SDK입니다.

스팀 게임의 경우 보통 도구 탭에 들어가시면 SDK가 있지만, SDK가 없는 게임도 있고,

SDK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해당 게임에 사용된 폰트를 볼 수 없는 게임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제가 어떻게 할 수 없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SDK가 있고, 해당 게임에 사용된 폰트가 그대로 보이며 수정이 가능한 경우를 소개합니다.

 

 

 

 

SDK를 켜면 대강 이러한 화면이 펼쳐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폰트를 만들때는 이 화면을 보지도 않고, 볼 필요도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Content Browser입니다.

 

 

 

 

 

 

 

보통 켜자마자 바로 뜨기는 하지만

만약 뜨지 않을 경우 윗 사진과 같은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게 바로 우리가 그토록 찾던 Content Browser의 모습입니다.

자 그럼 폰트를 만들어봅시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서 New Font를 누르던지

아니면 옆에 New 버튼을 눌러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New버튼은 Factory 카테고리에서 또 Font를 선택해줘야 해서 번거로우니

저는 New Font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Package, Group, Name은 해당 게임 폰트에 따라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서 가장 중요한 Unicode Range를 정해줘야 합니다.

 

 

 

 

 

 

 

컴퓨터에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문자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글꼴을 본인이 원하는 걸로 선택한 다음 한글 유니코드를 찾습니다.

 

 

 

 

 

 

 

 

예를 들어 ㄱ의 경우 유니코드가 U+1100입니다.

하지만 저거 하나만 적어서는 폰트가 만들어지지 못하고,

ㄱ~ㅎ까지 유니코드 범위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범위는 -로 구분합니다. (예: U+3131-U+3164)

그리고 다음 범위를 더 추가하고 싶으시다면 뒤에 ,을 붙이시면 됩니다.

(예: U+3131-U+3164,U+AC00-U+D7A3)

유니코드는 글꼴마다 다를 수 있으니 일일이 확인해서 적어줘야 합니다.

 

 

 

 

 

 

 

Unicode Range에 코드를 적고 ChooseFont로 아까 정했던 폰트를 찾아줍시다.

 

 

 

 

 

 

 

 

보통 윗쪽에 있는 글꼴들은 '보기'에선 옆으로 눕힌 모양으로 나오며,

실제 폰트를 생성할때도 눕혀진 모양으로 나옵니다.

어차피 밑에도 똑같은 폰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밑에서 고르도록 합니다.

그렇게 글꼴, 스타일, 크기를 정했다면 확인을 눌러 폰트를 생성합니다.

 

 

 

 

 

 

 

한글 폰트의 경우 영어나 키릴문자 폰트와 다르게 

1만 1천자가 넘는 글자를 모두 만들어야해서 좀 오래걸립니다.

 

 

 

 

 

 

 

 

이렇게 한글 폰트가 만들어졌으며, Preview 버튼을 눌러서

한글이 깨지지 않고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을 해봅시다.

 

 

 

 

 

 

 

 

만약 글자가 깨져서 나올 경우 폰트 크기가 너무 크거나 하는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에

폰트 크기는 30 이상을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다 만들어진 한글폰트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고 저장을 눌러서 저장합니다.

저장할때 무언가 메시지가 나올텐데, 그닥 중요한건 아니니 넘어가줍니다.

 

 

 

 

 

 

 

 

저장할땐 원본 폰트와 똑같은 확장자로 저장을 하셔야 정상적인 적용이 가능합니다.

 

 

 

 

 

 

http://nicegary.egloos.com/4781763

 

그리고 이건 위 방식과 다른 방법으로 폰트를 제작하는 게시글 링크입니다.

 

아무래도 위 방식과 비교하면 원하는 글자로만 폰트를 만들 수 있어서 

폰트 파일 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보네요.

 

https://api.unrealengine.com/udk/Three/ImportingFontsKR.html

 

해당 링크도 있긴 한데, 전 개인적으로 이 링크의 글은 잘 이해가 안가더라고요.

 

게임 내에 들어가는 문장용 폰트는 이 방법으로, 

채팅용 폰트는 위 방법으로 만들면 적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이 허접한 글이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Hanmo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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